마이데이터 사업이 이제 시작된다.

쿠콘은 데이터를 수집·연결해 API로 판매하여 돈을 번다. 

마이데이터 시대가 열리는 것은 쿠콘의 시대가 열리는 것이다.

쿠콘을 주목하자.

2021.06.13 - [주식/기업] - #쿠콘, 마이데이터사업의 수혜자가 될 수 있을까?

2021.06.21 - [주식/기업] - #쿠콘, 회사 분석하기 1탄 with 분기보고서

2021.06.27 - [주식/기업] - #쿠콘, 회사 분석하기 2탄 with IR자료

 

 

오는 12월 1일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사업 본격화'를 앞두고 금융권을 포함한 기업들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마이데이터는 모바일 검색, 결제 등으로 쌓인 개인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어 ‘미래 먹거리’로 점쳐진다.

마이데이터 사업은 쉽게 말해 항공권을 미리 예약했다면 해당 데이터를 보고 여행자 보험을 추천해 주는 식이다. 다양한 데이터가 개인 맞춤 서비스에 활용돼 자산관리, 카드, 보험, 통신, 부동산 등 통합 서비스 출시가 수월해진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10월 13일 기준 현재 45개의 회사가 마이데이터 본허가를 통과했고 11개사는 예비허가를 대기 중이다. 은행권은 국민·농협·신한·우리·하나은행 등 총 10개사, 핀테크 업체는 비바리퍼블리카·카카오페이·NHN페이코·SK플래닛·뱅크샐러드 등 총 19곳이 본허가를 통과했다.  
 
마이데이터가 시행되면 기존에 사용하던 스크래핑(데이터 추출) 방식이 아닌 API 방식으로 본인인증과 정보 송‧수신이 이뤄지게 된다. API 방식은 별도 인터페이스를 통해 금융기관이 제3의 업체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이다.  
 
마이데이터 사업자에 등록한 업체들은 12월 전까지 소비자 개인신용정보 송·수신 표준화 작업을 마쳐야 한다. API 방식 이전엔 한 앱을 이용하기 위해서 여러 개의 금융포털을 로그인해야 해 연동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었다.  
 
표준화 작업이 마무리되면 접근 권한이 부여돼 소비자들은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할 때마다 각 금융사의 아이디, 비밀번호를 일일이 입력하지 않아도 된다.  
 
한 핀테크 업계 관계자는 "기존에는 금융사 정보를 받는 과정과 해당 정보를 핀테크 앱 내에서 다시 적용하는 과정을 통해 정보 로딩 시간이 길어졌다"며 "마이데이터 사업으로 단축된다면 소비자가 보다 편리하게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https://economist.co.kr/2021/11/04/finance/bank/20211104080324919.html

 

"12월1일 출격" 금융권 미래 먹거리 '마이데이터' 어떤 서비스 선보이나

‘개인 맞춤형 데이터’ 확보로 이종 산업간 연결성 확대 <br/>NH농협·우리은행 ’마이데이터 기능적합성 심사‘ 통과

economist.co.kr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