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기업을 제일 처음 파악하고자 할 때는 해당 기업의 사업보고서나 분기보고서가 제일 잘 나와있다고 본다. 기업에서 해당 산업에 대한 전방적인 소개와 함께 회사가 가진 역량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주기 때문이다.

쿠콘의 분기보고서를 읽어보자. 

쿠콘의 사업은 간단하게 정보의 수집, 연결, 컨트롤이다. 곳곳에 퍼진 정보를 쿠콘이 수집해서 연결시켜 고객이 사용할 있게 API로 만든다. 쿠콘의 고객은 네이버, 카카오 등 플랫폼기업과 금융기관, 핀테크기업, ERP기업으로 다양하다. 

 

당사는 마이데이터, 간편결제 서비스 등에 필요한 정보를 API 형태로 제공하는 정보 제공 전문회사입니다. 당사의 핵심 가치는 '정보의 수집 Collect, 연결 Connect, 조직화 Control'로서, 혁신 기업이 자사의 서비스에 필요한 기업 외부의 핵심 정보를 수집,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고객은 금융기관, 핀테크 기업, ERP기업 등 정보API를 필요로 하는 기업입니다. 당사의 API 상품은 개인 및 기업의 자산관리 서비스, 간편결제, 대금 수납, 대급 결제, 개인 맞춤형 상품 추천, 계좌 개설 및 대출 등 각종 비대면 서비스의 핵심 기능을 구현하는 데에 활용됩니다.

최근에는 '데이터 3법' 개정과 이에 따른 마이데이터 사업 제도화 등으로 새로운 사업 동력이 생겼습니다. 이는 '마이데이터'로 불리는 본인신용정보업 등 혁신적인 비즈니스를 본격적으로 전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며, 새로운 산업 생태계를 형성하고 활성화 하는 토대가 될 것입니다.

당사는 지난 20여 년 간 정보의 수집과 연결에 집중했습니다. 그 결과, 정보 중계 허브 플랫폼 "쿠콘닷넷"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 및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최근 큰 사업적 기회를 맞이한 마이데이터 사업과 관련하여 다수의 혁신 사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카카오, SK플래닛 등 대형 플랫폼뿐만 아니라 보맵, 핀다, 핀크 등 성장하는 핀테크 기업들이 이미 당사와 함께 마이데이터 비즈니스를 준비하고 확대해 갈 예정입니다.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의 당면 과제 중 하나는 외부 정보를 연결하는 것입니다. 이런 정보는 얻기 힘들고, 금융기관 또는 공공기관 내부 시스템에 있는 정보와 수요 기업의 서비스를 연결하는 것은 더 복잡하고 어려운 일입니다. 이 같은 문제를 손쉽게 해결해 주는 것이 당사의 서비스입니다. 당사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정유 기업'으로서 마이데이터/페이먼트/핀테크 등 혁신 사업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쿠콘의 API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인정보 API는 은행 거래내역, 카드 이용 내역, 보험사 계약 정보 등 개인정보를 수집하여 각종 은행과 플랫폼 기업에 제공한다. 마이데이터 사업화가 개인정보 API사업 성장의 가장 큰 원동력이다. 쿠콘이 20여 년 간의 정보 수집, 연결, 사업노하우가 가 있기 떄문에 국내 200여 개의 금융기관 중 150여 개의 금융기관이 쿠콘의 개인정보 API를 사용하고 있다. 즉, 이 부분에서는 국내에는 경쟁자가 없는 독주라고 봐도 무방해보인다. 

기업정보 API는 사업자 휴폐업 정보, 매출/매입 정보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한다. 쿠콘에 따르면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이 2020년부터 50인 이상 300인 미만 사업장까지 확대 적용됨에 따라 기업의 업무 효율화 및 자동화 분야에 기업정보 API 수요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그래도 이 API는 꾸준한 수입은 발생할지 몰라도 성장성이 커보이지는 않는다. 쿠콘에 따르면 다양한 정보 제공 방식 중 개별적인 방식으로 유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은 일부 존재한다고 되어 있다. 그 경쟁업체가 누구인지는 밝히지 않았다. 하지만 이 부분이 쿠콘의 핵심API는 아니기 때문에 투자하기에 큰 문제는 없어보인다. 

전자금융 API는 국내 전 금융기관의 금융 전산망과 물리적으로 직접 연결하여 금융 업무 서비스를 제공한다. 가상계좌의 일평균 거래 금액은 2020년 기준 전자지급결제대행 서비스 전체의 9.5%를 기록하며 카드결제를 제외하면 지급 수단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하지만 카드의 비중이 워낙 크기 때문에 2위라고 해도 큰 의미가 있어보이지는 않는다. 그래도 온라인결제의 증가로 가상계좌서비스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이 중요하다.  

간편결제 API는 은행계좌 등록 및 결제 비밀번호 입력만으로 간편하게 결제하는 기술 및 ATM출금, 예금주 조회 및 1원인증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간편결제 서비스는 작년 일평균 이용실적은 1,455만건, 4,492억원으로 2019년 대비 전년대비 각각 44.4%, 41.6% 증가했다. 코로나의 영향으로 증가한 것이다. 간편결제를 사용해보면 너무나 편리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이 부분은 성장성이 있어보인다. 

글로벌 API는 해외 은행, 카드, 증권, 교통, 유통, 통신 등 글로벌 정보를 수집 연결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엇보다 쿠콘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글로벌 정보를 제공하며 40여 개국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일본, 중국, 미국에 이어 최근에는 동남아시아 시장을 개척하는 등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쿠콘의 해외시장은 국내업체들의 해외진출과 함께 진행되고 있다. IBK기업은행의 중국 기업 자금관리 서비스를 시작으로 KEB하나은행의 해외 진출기업 대상 글로벌 기업 자금관리 서비스에 글로벌 API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일본 LINE의 일본 개인 자산관리를 시작으로 베트남, 캄보디아 등 동남아시아 국가로의 서비스 수요 확산이 진행되고 있다. 이 부분이 잘되어야 성장성이 커보일 것같다. 국내한정으로는 마이데이터 사업으로는 어느 정도 성장한다면 한계점이 드러날 것이기 때문이다. 글로벌 사업의 경우 쿠콘이 전면적으로 나서서 진출하기 보다는 국내기업의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진출하고 있다. 여기서 이러한 서비스가 구축되지 않는 국가에서는 메리트가 있겠지만 서비스가 잘 갖추어진 나라에서는 현지의 파트너사에게 정보 수집 측면을 어떻게 보완하느냐가 관건으로 보인다. 

 

(가) 개인정보 API
개인정보 API는 개인의 자산, 금융, 실물 정보를 제공하는 API로서, 개인 통합 자산관리 서비스, 개인 맞춤형 상품 추천 등 마이데이터 서비스와 비대면 서비스 등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
합니다. 이외에도 여러 금융사의 대출한도와 금리를 비교하고 대출신청을 할 수 있는 대출한도 및 금리조회 서비스와 차량의 사양, 시세, 수리이력을 조회할 수 있는 소유자검증 차량정보 조회 서비스를 통하여 각종 비대면 업무를 지원합니다.

[개인정보 API 주요 상품 현황]

주요 상품활용 사례이용기관

개인자산정보
패키지
* 개인 자산 통합관리 서비스
* 대출 연계 플랫폼 및 비대면 대출 등
KB국민은행
네이버 , SK플래닛 外
개인소득정보
패키지
* 비대면 대출 신청 및 대출 심사
* 개인 신용평가 등
한국주택금융공사
우리은행,  농협은행 外
헬스케어
패키지
* 보험료 산정 및 보험금 지급 심사
* 맞춤형 건강자산관리 서비스 등
DGB대구은행, KB손해보험, 빅케어, 보맵 外
대출한도 및
금리조회
* 비대면 대출비교 플랫폼 서비스
* 각 금융사의 대출한도와 금리를 조회
카카오페이, 토스, 핀다, SK플래닛, 페이코 外
 73개 API 상품

 

(나) 기업정보 API
기업정보 API는 기업의 자금관리서비스(CMS)에서 필요로 하는 은행, 증권사, 카드사 등 여러 기관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기업 자금 정보와 증빙 정보를 활용하여 기업 내부의 각종 업무를 자동화하고, ERP 또는 회계 등 기업용SW와 연계하여 새로운 자금관리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비대면 업무 등에 필요한 다양한 서류를 조회하여 업무 자동화도 가능합니다.

[기업정보 API 주요 상품 현황]

주요 상품활용 사례이용기관

기업자금정보
패키지
* 기업 통합 자금관리 서비스
* 비대면 업무 지원 등 내부 업무 자동화
하나은행, IBK기업은행
비젠트로, 웹케시 外
법인카드 EDI * 기업 경비지출관리 서비스
* 기업 증빙 처리 등 내부 업무 자동화
비즈플레이, 카카오페이
한국토지주택공사 外
사업자
휴폐업 조회
* 대금 지급, 사업자 대출 시 휴폐업 확인
* 기업 증빙 처리를 위한 과세 유형 조회
삼성그룹, 한화생명
저축은행중앙회 外
외 21개 API 상품

 

(다) 전자금융 API
전자금융API는 국내 전 금융기관과 금융 전산망을 물리적으로 직접 연결하여 제공하는 금융 서비스로서 펌뱅킹, 가상계좌 기반의 서비스를 포함합니다. 2001년 가상계좌 서비스 최초 제휴 이후 고객의 필요에 맞는 다양한 가상계좌 서비스를 제공하며 제휴사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펌뱅킹 서비스 또한 국민건강보험공단, LG전자, SK브로드밴드, 한국환경공단 등 국내 대기업과 공공기관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자금융 API 주요 상품 현황]

주요 상품활용 사례이용기관

출금이체 * 각종 대금 및 요금 수납 자동화
* 기업 ERP와 연계한 자금 업무 자동화
KB국민카드, LG전자
현대해상화재보험 外
입금이체 * 기업 거래대금 및 가맹점 정산대금 지급
* 급여, 배당금, 적립금, 환불대금 등 이체
국민건강보험공단
롯데카드
KB부동산신탁 外
가상계좌 * 카드결제대금, 거래대금 등 수납 처리
* 기부금 모금 확인 자동화
국민연금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SK텔레콤, kt 外
외 4개 API 상품

 

(라) 간편결제 API
간편결제 API는 최초 1회 은행 출금계좌 등록 후 결제 비밀번호 인증만으로 신용카드 없이 바로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홈쇼핑 업계 최초로 홈&쇼핑(팡팡페이)에 서비스 오픈 후 홈쇼핑 등 유통 물류 업체를 비롯하여 교통카드 사업자, 선불 결제 업체 등 다양한 업종에 계좌 기반 간편결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간편결제 API 주요 상품 현황]

주요 상품활용 사례이용기관

간편결제 * 계좌 기반 간편결제 서비스
*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NHN페이코, 한국스마트카드, 홈&쇼핑, GS홈쇼핑, KIS정보통신 外
COATM * 계좌 기반 ATM 현금 출금
* 포인트 현금 출금
신세계아이앤씨, 카카오페이, 비바리퍼블리카, 하나카드 
예금주조회/
1원인증
* 계좌등록, 출금, 송금, 환불 계좌 확인
* 비대면 실명 인증
KB국민카드, LG CNS
비바리퍼블리카, 네이버파이낸셜, 카카오페이 外
외 7개 API 상품

 

(마) 글로벌 API
글로벌 API해외 40여 개국, 2,000여 개 기관의 정보를 수집 연결하는 서비스입니다. 일본 라인 등 해외 핀테크 기업이 현지 개인자산관리 서비스를 구현하거나, 해외 진출한 국내 기업 및 은행이 현지의 자금을 모니터링, 관리하기 위하여 당사의 글로벌 API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API 주요 상품 현황]

주요 상품활용 사례이용기관

글로벌쿠콘 * 기업 해외계좌 통합관리 서비스
* 현지 ERP와 연계한 자금 업무 자동화
* 개인자산관리 등 마이데이터 서비스
KEB하나은행
일본 LINE
일본 MJS
IBK China 外
전체 57개 API 상품

 

쿠콘의 매출을 보자.

매출의 대부분이 수수료매출이며 내수에서 발생하고 있다. 해외 매출은 일본, 중국, 베트남, 캄보디아에서 발생하고 있다. 향후 중국, 일본, 미주지역으로 사업을 확장시켜 나갈 계획이다.  

 

쿠콘의 최대주주는 웹케시벡터로 30.26%를 보유하고 있다. 

 

쿠콘의 지배구조를 보면 가관이다. 대기업 저리가라다.

석창규 대표이사가 웹케시벡터의 지분을 51.70% 소유하고 있고, 웹케시벡터가 쿠콘의 지분을 30.26%를 보유하고 있다. 다.  쉽게 말해서 석창규 대표이사가 쿠콘의 실질적인 주주라고 생각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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