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미코젠 대표이사 10월 주주레터를 리뷰해보자.

지난달에 주주들 문의사항에 대해서 주주레터에 답변을 주기로 했는데 그에 대한 답변도 있다. 앞으로 유용하게 활용하면 좋은 도구가 될 것으로 보인다.

 

  • 효소•바이오제약사업본부
    • CX, DX 중국의존도 낮추기 위해 인도 제약업체와 협의중
  • 엔돌라이신
    • 라이산도 및 라이산도 협력사들의 엔돌라이신 유전자들을 받아 발효와 정제 테스트를 수행 중
    • 향후 licensee들이 제품 상용화시 아미코젠이 CDMO로 원료 endolysin을 공급
  • 배지
    • 공장건설이 계획대로 진행 중-> 23년 하반기 상업 생산 목표
    • 배지 전체시장의 대부분은 상업형이며, 범용배지는 연구용에서 대부분 사용
  • 레진
    • 공장 건설을 위한 인허가 등 막바지 작업 진행중
    • 23년 하반기부터 실질적인 매출이 발생 예상
  • 헬스케어•​영양사업본부
    • ODM 완제 사업 매출은 전년비 40% 이상 성장 예상
    • 러시아, 베트남, 몽골 등에서 자사 원료를 사용한 제품 출시 지속적 증가
  • 툴라스로마이신
    • 매출총이익률 40%
    • 연간30톤 판매할 시 약 1,000억원 정도의 매출
    • 중국 Amicogen(China)Biopharm이 선두주자로서 초기시장 진입
    • 중국의 지정학적 리스크는 회사에서도 인지하고 있음



아미코젠의 2024년 매출을 예상해보자.

배지는 상업용과 범용으로 구분, 레진은 제품별 금액을 특정할 수 없어서 전체 규모로 추산했다.

2024년 최소 1260억에서 최대 1조 600억까지 매출 증가가 가능하다. 

가동률을 50%로 치고 대략적으로 5000억정도는 매출증가가 가능하지 않을까 하고 예상해본다. 

 

 

아미코젠 투자자들을 위한 텔레그램 채팅방을 개설했으니 함께 정보 공유 및 투자의견을 나누었으면 합니다
https://t.me/amicogenchat

 

 

 

대표이사 월간주주레터 (2022. 10. 31)
 
안녕하십니까? 아미코젠㈜ 대표이사 신용철입니다.

아름답게 물든 단풍들이 산하를 곱게 물들이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이 가을과 다가올 멋진 겨울을 생각하시며 행복한 하루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당사가 현재 진행하고 있는 사업들이 점차 가시화 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당사 기술과 제품에 대한 헬스케어 및 바이오 기업들의 관심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믿고 기다려 주신 주주 및 이해관계자 여러분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모든 임직원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10월에 진행된 당사의 주요 사업 현황 및 업데이트된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효소•바이오제약사업본부

글로벌 항생제 수요가 늘어나고 CX, DX를 비롯한 ’제약용 효소사업’이 중국에서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중국 의존도를 낮추기 위하여 인도 시장 진출을 지속적으로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에 최근 들어 인도의 여러 제약업체들과 7-ACA, 7-ADCA 등 항생제 중간체 사업과 CX효소를 비롯한 여러가지 제약용 효소 사업도 협의 중에 있습니다.

효소·바이오제약사업 본부는 항생제용 특수효소 사업 강화 차원에서 계속해서 CX 개량과 DX 기술 업그레이드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자체 건식용 효소기술도 업그레이드 하고 있고  신규 효소 개발도 진행 중에 있습니다. 특히, 지난 몇 년간 개발해 온 키틴분해효소 및 여러 종류의 효소를 복합적으로 사용한 곰팡이 원형질체 제조용 효소제품을 곧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번에 개발하여 출시할 효소제품은 기존 경쟁효소들 대비 월등한 성능과 가격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의약 process용 효소인 endonuclease 제품 역시 꾸준히 판매되고 있습니다.

엔돌라이신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 독일 라이산도와 협력계약서를 체결하였으며, 당사는 라이산도 및 라이산도 협력사들의 엔돌라이신 유전자들을 받아 발효와 정제 테스트를 수행 중입니다. 향후 이들 licensee들이 제품을 상용화하는 경우 당사가 CDMO 기업으로서 원료 endolysin을 공급할 계획입니다.
 
제약용 NAG 사업의 경우 글로벌 제약업체의 현장실사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고 곧 제약용 NAG 발주가 시작될 예정입니다. 항체 정제용 리간드 Protein-A 단백질 사업 역시 꾸준히 성장하고 있고 이에 따른 매출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정부 과제의 일환으로 진행 중인 비임상용 엔돌라이신의 파일럿 생산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으며 곧 협력기업에 전달할 예정입니다.

 
2. 바이오공정•CDMO사업본부

'2022 세계 바이오 써밋(World Bio Summit 2022)' 행사가 10/25-26일 양일간 서울 워커힐 호텔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아미코젠은 한국기업 대표 패널로 초청 받아 '백신 소부장 공급망 안정화' 세션에서 글로벌 소부장 공급망 구축 및 공급 안정화에 대한 심화 토론에 참여하였습니다.

바이오공정 CDMO사업본부는 10월 17일 ~ 21일간 국내 바이오 소부장(소재·부품·장비) 협의체 관계사들과 미국 보스턴(Boston)을 방문하여 미국 소부장 기업 방문 및 GMP 시설 방문 등을 통해 협력 기회를 마련하고 선진 노하우의 경험을 공유하였습니다.

배지 전문 자회사 ‘비욘드셀’은 지난 10월 28일부터 3일간 열린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에 참여하여, 당사 배지 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는 기회로 활용하였습니다. 여러 수요 기업과 연구 기관 등이 관심을 보였고, 약 400여명 정도의 방문객이 당사 부스를 방문하였습니다.

바이오의약품 정제용 크로마토그래피 레진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퓨리오젠’은 공정용 레진 시제품을 국내 바이오업체들에게 제공하여 기존에 사용 중이었던 경쟁사 제품과 비교 테스트를 진행하였고 지속적으로 피드백 받고 있습니다. 고객사의 테스트 결과와 요청사항들을 검토하여 레진의 성능을 개선하고 생산 및 공급하여 기존에 사용하던 레진을 당사의 제품으로 교체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현재 바이오 관련 국내외 기업들과 지속적으로 교류하면서 다양한 사업화 계획을 기획하고 있으며, 여수 공장(정제용 레진공장)은 공장 건설을 위한 인허가 등 막바지 작업이 진행중입니다. 내년 하반기부터 실질적인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향후 제품의 스펙트럼을 넓혀 다양한 종류의 레진을 생산하기 위해 현재 제품 연구 및 개발 중입니다. 송도 배지 공장은 공장건설이 계획대로 진행 중이며 내년 하반기 상업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3. 헬스케어•​영양사업본부

헬스케어 영양사업본부는 한 해를 마감하고 새 해를 준비하기 위해 분주한 10월을 보냈습니다. 글로벌 경제 긴축의 영향으로 고객들의 수주가 주춤하여 전년비 유사한 수준으로 매출 마감이 예상됩니다. 자사 생산 콜라겐펩타이드의 우수한 임상 결과와 개별인정형 승인에 대한 기대로 콜라겐 관련 프로젝트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효소식품의 시장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4분기는 콜라겐과 곡물효소의 역대 최대 매출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올해 가동을 시작한 완제 신 공장 (문산2공장)에서 생산하는 젤리, 액상, 연질 캡슐 등 다양한 제형의 제품 출시를 포함하여 ODM 완제 사업 매출은 전년비 4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해외사업팀은 10월 Fi Asia(태국), Hi Japan(일본) 전시회에 참가하여 신규 거래선 개척 및 제품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코로나 이후 오랜만에 진행된 오프라인 전시회라 많은 방문객들이 모였으며, 당사 부스에도 100여개 업체 이상이 방문하여 제품 소개 및 신규 계약 관련하여 활발한 미팅을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콜라겐, 효소 등을 중심으로 많은 관심을 보였으며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작년부터 적극 발굴해온 해외 ODM 사업의 결실로, 러시아, 베트남, 몽골 등에서 자사 원료를 사용한 제품 출시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바이오 산업은 대한민국의 중요한 미래 성장 동력입니다. 당사는 어려운 상황속 에서도 국내를 넘어 글로벌 최고의 바이오 기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일교차가 큰 날씨에 건강 유의하시고 하시는 일에 행운이 함께 하길 기원합니다. 다음 달에 또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미코젠㈜ 대표이사 신용철 배상

 

4.    주주 Q&A


2022.10.07 / 유x웅    

Q. 툴라스로마이신의 마진률 및 CAPA 가동률100% 달성시 매출액 규모

A. 튤라스로마이신은 매출총이익률 기준 약 40% 수준입니다. 연간30톤 판매할 시 약 1,000억원 정도의 매출액 규모입니다. 중국 Amicogen(China)Biopharm이 선두주자로서 초기시장 진입을 하고 있으며, 향후 다양한 경쟁자들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익률은 하락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Q. 배지와 레진의 진척사항

A. 배지와 레진 각각 시제품을 국내외 여러 수요 기업들에게 제공하여 피드백 받으면서 제품 최적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엔돌라이신의 상업화 가능성 여부

A. 엔돌라이신을 이용한 상처치료제 의료기기 기술 및 제품 도입을 하여서 한국에서 등록 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 식약처의 인허가 과정이 유럽과 달라서 허가가 지연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젖소 유방염 치료제 등 몇가지 동물의약품 개발을 진행 중입니다. 엔돌라이신은 생산이 까다로워 수율이 낮아 상업 생산에 어려움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사는 당사가 가진 기술력으로 상업화 가능 수준까지 엔돌라이신의 생산성을 높여가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Q. 콜라겐 개별인정형 여부 궁금합니다.

A. 신청은 완료한 상태입니다. 식약처의 심의가 최대한 빠른 시기에 진행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올해 내 개별인정형 승인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2022.10.14 / 김x엽 

 

Q. 범용/맞춤형 각각 배지 시장 규모와 맞춤형/범용 예상 생산 비중

A. 대체로 시장 규모에는 범용과 맞춤형이 모두 포함되어 있으며, 범용과 맞춤형 각각에 대하여 시장 규모를 명확하게 규명하기는 어렵지만, 맞춤형 배지가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연구용은 범용 배지가 대부분이고, 상업용은 고객사의 cell line(세포주)에 최적인 맞춤형 배지가 대부분입니다. 전체 배지시장의 대부분은 상업용 시장입니다.



Q. 아미코젠 배지 최대 생산량이 국내 연간 배지 수요량의 1/3 가정시, 맞춤형/범용 예상 생산 비중과 아미코젠 배지 매출액 규모?

A. 초기에는 범용으로 진입하여 제품의 신뢰도와 인지도를 높이고, 맞춤형 배지로는 경쟁사 대비 차별화하면서 비중을 점점 늘려갈 계획입니다. 매출액 관련 정보는 공개하기 어렵습니다.



Q. 8월 CEO 레터에서 배지 샘플 제공하는 고객사가 있었다고 했는데, 제공 후 어떤 피드백이 있었는지.

A. 수요 기업별로 다양한 피드백을 받고 있으며, 고객사와 소통하며 품질개선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상당히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고 있습니다. 개별 고객사들과 비밀유지 계약에 의해 상세적인 내용 말씀드리지 못하는 점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 배지/레진 사업 안정화 후 수요가 확대 된다면 캐파 증설에 대한 제약사항. 기존 부지 및 시설에 추가 설비만 필요한지 혹은 추가 부지 확보 및 공장을 지어야 하는건지 여부

A. 레진 공장은 공장 부지 여유가 있어 기존 공장에 CAPA 증설이 가능합니다. 배지 공장은 400만 리터 이상 생산이 필요하게 되면 부지를 추가로 확보하여 설비 증설을 하게 될 것입니다.



Q. 엔돌라이신 향후 계획이 어떻게 되나요? 월간레터에서도 엔돌라이신 진행상황에 대한 언급은 '협의 진행 중이다' 정도로 최소한만 확인됨. 공시 기준 2023-03-31 일자가 투자기간 종료일인데, 어느 부분에서 차질이 발생하는지.

A. 현재 금리 인상 및 글로벌 경기침체로 인하여 바이오 업계 투자도 보수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따라 엔돌라이신 전방 산업이 위축되고 있고 당사와 라이산도 그리고 라이산도의 파트너사(licensee) 들의 엔돌라이신 의약품 개발이 늦어지고 있습니다. 상황을 지켜보면서 사업성이 확보되는 시점에 본격적으로 엔돌라이신 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2022.10.20 / 이x환  

Q. 아미코젠차이나 재무적 투자자의 엑시트 사유 및 아미코젠차이나 지리적 리스크 대응 상황

A. 최근 한국의 재무적투자자들 지분 인수는 이들 투자회사들이 아미코젠차이나에 투자한 이후 많은 시간이 경과되었기에 투자 계약에 근거하여 당사와 투자 회사들 간의 협의로 진행된 사항입니다. 아미코젠차이나는 중국 산동성 지닝시에서 역사가 오래되고 큰 기업입니다. 주요 경영진들은 중국 현지인들로 구성되어 있고, 지닝시와 당사와의 관계로 오랜 기간 매우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중국정부의 정책이나 방향성 때문에 중국에 투자한 외국 기업들이 우려를 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주주님들이 우려하시는 사항은 당사 경영진들도 충분히 인지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하고 있습니다.

 

P.S. 보안상의 이유로 답변 드리지 못한 문의사항이 있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