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R협의회에서 나온 상아프론테크의 기술분석보고서를 리뷰해보자.
상아프론테크는 2차전지, 자동차, 디스플레이, 사무자동화 제품, 반도체, PCB, 전자부품 등의 다양한 고분자 정밀 소재/부품 제조기업이다. 그중에서 현재 주사업은 2차전지쪽이며 미래의 주사업은 수소사업이다.
상아프론테크는 삼성SDI에 2차전지 전해액 누수방지용 캡어셈블리 가스켓 등을 납품하고 있다. 전해액 누수방지용 캡어셈블리 가스켓은 상아프론테크 외에도 동화일렉트로라이트, 상신이디피, 신흥에스이씨가 공급하고 있다. 이 가스켓도 2차전지에서 없어서는 안되지만 양극재나 음극재처럼 2차전지 핵심소재에 비견할만한 중요한 제품은 아니다.
하지만 2차전지 사업의 구조적인 성장으로 인해 가스켓 부분의 매출도 성장하여 상아프론테크의 올해실적도 좋아지고 있다.
상아프론테크에 관심을 가져야하는 이유는 바로 수소사업 때문이다. 상아프론테크는 불소수지 멤브레인을 개발하여 고어사가 독점중인 시장에 새롭게 진입하게된 유일한 업체다. 상아프론테크는 대량생산을 위해서 공장을 증설하고 있다.
PEMFC 시장은 20201년 21억 달러에서 2028년에는 10배 이상 규모가 커진 227.4억 달러 시장으로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수소시대가 그만큼 빨라지고 있는 것이다. 수소차에서 수소연료탱크가 가격의 40%를 차지하는데 수소연료탱크에서 46%의 가격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상아프론테크가 가진 불소수지 멤브레인다. 그만큼 수소차가 많이 팔릴수록 상아프론테크의 매출의 급성장이 예상된다.
이 자료에 의하면 국내의 코오롱인더스트리도 특정수준이상의 멤브레인을 개발하여 상아프론테크의 위협이 될수도 있다고 언급하고 있다. 아직까지 코오롱인더스트리는 현재 PEM은 개발완료하였는데 MEA은 아직 개발완료하지 않은 상태로 알고 있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구체적인 조사가 필요해보인다. 그리고 불소계 멤브레인과 탄화수소 멤브레인의 차이에 대한 조사가 필요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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