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미코젠의 미래는 바이오의약 소재 사업이다.

아미코젠은 배지 국산화 국가 프로젝트를 진행중이고, 레진은 국내 유일 생산 가능한 업체다.

배지와 레진이 국산화가 될 경우, 국내에서 50%만 먹어도 6000억원의 시장이다. 뒤에는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셀트리온이라는 세계 탑클래스의 CMO회사가 있다. 

바이오소재 국산화만 하면 두 회사가 사주기로 약속했다. 그리고 배지와 래진은 생각보다 빠르게 내년 상반기에 상용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아미코젠 대표가 말했다.

배지와 레진 국산화만 되면 아미코젠은 반도체 소재기업들보다 더 큰 주목을 받을 것이다. 반도체 소재 기업은 여러 회사가 있지만 배지와 레진은 오직 아미코젠만 국내에서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효소사업이 아미코젠의 현재라면, 바이오의약 소재사업은 아미코젠의 미래를 담보하는 분야다. 바이오의약품은 생물 유래 물질을 이용하므로 독성이 낮고 난치병에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

박테리아나 효모 등에서 유래한 인슐린, 성장호르몬, 백신이 1세대 바이오의약품이고 최근에는 2세대 바이오의약품 개발과 생산이 한창이다. 동물 세포를 배양한 후, 세포속 단백질 안에 있는 항체를 뽑아내 의약품으로 쓰는 형태가 많다.

세포 배양체를 충분히 키우려면 영양물질과 각종 첨가물을 더한 고체나 액체를 넣어줘야 하는데, 이를 배지라고 한다. 배지 속 세포가 충분히 성장하면 의약품으로 쓸 수 있는 단백질과 항체를 거르는 정제작업을 해야 하는데, 이 때 쓰이는 것이 레진이다. 레진도 여러 종류가 있다.

겨울철 고드름이 만들어지는 것처럼 금속이나 이온에 단백질이 달라붙게 하거나 분자들의 크기에 따라 거름망을 통해 분리하는 방식도 있다. 배지와 레진이 없으면 바이오의약품 생산 자체가 불가능하다.

한국은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한미약품 등 제약사들의 바이오 의약품 생산이 세계에서 가장 활발한 국가다. 전 세계생산 설비의 12%를 차지하는데 생산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인천 송도는 세계2위의 바이오의약품 생산설비를 보유하고 있다.

이에 따라 배지와 레진의 수요도 늘어날 수 밖에 없는데, 문제는 이들 바이오 원·부자재 국산화율이 16%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지난해 일본의 무역규제로 반도체 산업이 큰 위기를 맞았는데, 이 때 바이오의약품도 상황이 심각했다. 일본에서 생산된 바이러스필터 등 일부 품목 수입이 차질을 빚었기 때문이다.

특히 배지의 경우 한국에서 생산되는 물량이 전무해 100% 수입에 의존하고 있었다. 한국정부가 반도체에 이어 '바이오 소부장' 육성을 서두른 이유다.

지난 24일 정부주도로 출범한 ‘바이오 소부장 연대협력 협의체’에는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셀트리온 같은 기업들도 참여했지만 가장 주목할 기업은 아미코젠이라는 것이 증권가의 평가다.

삼성바이오로직스나 셀트리온이 바이오의약품 원료나 장비 국산화를 지원하기 위해 국내 기업들의 제품을 구매하고 기술 공동개발에도 힘을 보태자는 것이 이번 협의체 논의의 출발점이기 때문이다. 비중이 가장 큰 것은 역시 배지와 레진 분야다.

아미코젠은 국내 유일의 정제용 레진 제조사다. 특히 친화성 크로마토그래피 방식으로 항체를 정제해내는 기술이 뛰어난데, 스웨덴의 단백질 정제 전문기업 바이오웍스(Bio-Works)의 지분을 9.9% 보유하고 있어 상호 기술협력이 이뤄지고 있다.

배지사업과 관련한 행보도 주목된다. 아미코젠은 이미 세포배양 배지 첨가물인 NAG(N-acetylglucosamine)을 의약용으로 개발해 노바티스, 베링거인겔하임 등 글로벌 제약사에 판매해 왔다.

올 상반기에는 ‘바이오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바이오산업생산고도화 사업’ 국책과제에 선정돼 231억원의 출연금을 받아 2022년까지 맞춤형 배지개발 및 대량생산 플랫폼을 구축하게 됐다. 이달 초에는 자회사인 비욘드셀이 미국 아티아바이오(ArtiaBio)와 배지 기술이전 및 합자투자(JV)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신 대표는 "알칼리 내성을 갖는 프로틴A 단백질 등 레진에 활용되는 기술을 7년 전부터 개발해왔다"며 "바이오의약품 성장에 따라 레진과 배지시장이 급속도로 클 것으로 예상해 바이오웍스 등 세계적인 기업들과 교류를 해온 것도 큰 보탬이 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수년안에 바이오 의약품이 한국경제의 축으로 자리잡게 될 것이며 아미코젠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자신한다"며 "15년 전부터 배지사업의 원료도 공급해왔고 레진 사업의 핵심인 프로틴A를 개발해 공급한 것도 큰 자산"이라고 설명했다.

또 "배지와 레진은 기술 내재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내년 상반기에는 완벽한 수준의 제품을 선보일 수 있다"며 "두 품목만 국내에서 생산하더라도 국내 바이오의약업계 전반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배지와 레진은 국내에서만 50% 국산화를 해도 6000억원이 넘는 시장이다. 아미코젠은 장기적으로 배지와 레진 외에도 국내 바이오의약품 개발과 제조 전반을 지원하는 기술을 확보하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신 대표는 "생물과 약학지식 뿐 아니라 엔지니어링 측면에서도 연구할 측면이 많다"며 "글로벌 기업들과 다양한 협력을 통해 바이오의약품 분야의 국산화 시기를 앞당기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news.mt.co.kr/mtview.php?no=2020092714533890237

 

아미코젠, 바이오 소부장 스타기업으로 뜬다 - 머니투데이

주식투자가 쉽지 않은 것은 시장에 넘치는 착시효과를 가려내기 어렵기 때문이다. 참여자의 수만큼의 분석이 이뤄지다 보니 재무제표 뿐 아니라 기업의 진로를 크게 바꿀 ...

news.mt.co.kr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