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바이오 의약품 생산에 필요한 소재·장비 국산화에 850억원을 지원한다. 세포의 먹이로 쓰이는 배지와 배양된 세포를 정제하는데 필요한 레진, 세포가 자라는 통인 배양기(바이오 리액터) 등 16개 품목이다.

셀트리온과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국산 소재·장비가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이를 구매해준다.

소재와 장비 중에서도 소재의 가치가 훨씬 크다. 장비는 처음 공장을 지을 때와 증설할 때 필요하다. 하지만 소재는 꾸준히 공급되어야 한다. 

바이오의약품의 핵심소재는 배지와 레진이다. 아미코젠은 배지 국산화 정부 과제를 이미 추진중이다. 그리고 레진도 기술력이 있기 때문에 국산화 과제 대상자로 선정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

바이오 소부장의 대장은 아미코젠이다. 천천히 모아가자. 아직 시총 1조도 안된다. 

 



산업부는 24일 바이오 소부장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바이오 소부장 연대협력 협의체’를 발족시켰다. 협의체에는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바이오 소재·부품·장비 수요기업 13개사와 아미코젠, 동신관 유리공업, 에코니티, 제이오텍 등 공급기업 42개사가 참여한다. 한국바이오협회와 산업기술평가관리원이 협의체 운영을 지원한다.

국내 바이오의약품 생산 규모는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바이오의약품 생산 규모는 2018년 2조2309억 원에서 지난해 2조6002억 원으로 16.6% 증가했다.

다만 생산에 필요한 핵심 원부자재, 장비는 여전히 글로벌기업 제품에 의존하고 있다. 바이오의약품 생산 장비 국산화율은 약 16.5% 수준에 불과하다.

산업부는 바이오 소부장 연대와 협력의 마중물로, 필터․배지․바이오리액터 등 16개 소부장 개발에 앞으로 5년 동안 857억 원을 지원한다. 앞으로 기술개발 협력품목을 확대하고 수출․투자유치 등으로의 연대협력 분야 다변화 등 협의체 논의 범위를 지속 확장한다.

성윤모 장관은 “바이오산업에 ‘연대와 협력’이라는 가치가 이식될 때 세계시장에서 더 넓은 영역, 더 높은 수준으로 K-바이오가 확산할 것”이라며 “산업부가 바이오 소부장 연대와 협력의 지원자이자 중재자로서 역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www.inews24.com/view/1302287

 

‘바이오 강국’ 만든다…5년 동안 857억 지원

배지, 바이오리액터 등 16개 소부장 개발에 5년 동안 857억 원을 지원한다. 산업부는 24일 바이오 소부장 경쟁력 강

www.inews24.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