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의약품 소재 국산화를 위해 9월 24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 김태한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 등이 만나 바이오 의약품 소재 국산화 양해각서(MOU)를 맺을 예정이라고 한다.

바이오 소재는 정부가 중소바이오업체에 개발 비용은 지원하고 삼바와 셀트리온이 사주는 구조로 개발이 진행중이다.

이미 배지 국산화는 아미코젠이 선정되어 진행중이다.

그리고 레진도 국산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그 후보 1순위가 이미 기술력도 있고 공장도 건설중인 아미코젠이다.

바이오 소재 국산화는 정부에서 주도적으로 밀고 있고 아미코젠도 JV설립과 자체 기술력을 동원해서 열심히 개발 중이다. 바이오 소재 국산화 개발만 완료되면 사줄 수요는 삼바와 셀트리온의 시장에서의 위치를 보면 차고도 넘친다.

아미코젠이 개발만 완료하며 된다. 적어도 2~3년 이상 소요될 것이다. 그때까지 천천히 모아가자.

 

정부와 셀트리온·삼성바이오로직스 등 민간 기업이 바이오 의약품 생산 전 과정에 필요한 소재 국산화에 머리를 맞댄다. 정부가 중소 바이오 기업의 소재 개발 비용을 지원하고 국내 대형 바이오 기업이 이를 구매하는 형식이다. 바이오 의약품의 핵심 원료인 배지와 정제용으로 사용하는 레진 등이 대상이 될 전망이다.

생산량이 많은 만큼 소재 수요도 많지만 대부분 수입해 쓰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세포 배양 과정에서 쓰이는 배지다. 바이오의약품은 세포주 개발·생산, 배양, 정제, 완제 등의 생산 과정을 거친다. 세포주에서 나온 세포들의 먹이가 배지다.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한 소재로 GE헬스케어 등으로부터 모두 수입한다. 정부는 지난 4월부터 ‘바이오산업 생산고도화 사업’을 통해 배지 개발 비용을 지원해주고 있다.

배양된 세포가 정확히 무슨 물질인지 확인하는 데 필요한 레진도 국산화할 계획이다. 불순물을 제거하고 세척하는 과정에서 사용된다. 레진은 일부 자체 개발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외국에서 수입한다. 지난해 기준 연 2500억원 규모다. 산업부 관계자는 “바이오 의약품 생산 전 과정에서 필요한 소재 개발 지원 방안을 세부적으로 논의하고 있다”고 했다.

 

www.hankyung.com/it/article/2020091724711

 

바이오의약품 소재도 국산화한다

바이오의약품 소재도 국산화한다, 정부가 바이오社 개발비 지원 셀트리온·삼바가 구매하는 방식 24일 성윤모·서정진·김태한 회동

www.hankyung.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