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진투자증권에서 나온 수소차 리포트를 읽어보자.

수소차 전반적인 산업에 대해 잘 소개되어 있으니 정독해보길 추천한다.

수소_수소차_20211110_유진투자증권.pdf
2.12MB

 

글로벌 수소차 시장은 매년 57.2%라는 속도로 놀라운 속도로 성장한다. 최근 발표된 국제에너지기구(IEA)에 의하면 2030 년까지 누적 1,500 만대의 수소차 판매되고, 2050 년 승용차 10%, 상용차 35%가 수소차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수소차는 현대차 그룹의 생산계획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현대차는 도요타와 함께 현재 수소차 부문 세계 랍티어 제조업체다. 

현대차는 넥쏘와 같은 수소승용차 외에도 트럭, 버스 같은 수소상용차도 생산 준비중이다. 현대차는 모비스가 수소연료전지를 생산하고 이를 이용해 수소생태계 전반적인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상용차같은 경우 승용차보다 수소차의 장점인 충전속도가 더 부각되기 때문에 상용차의 확대가 수소차 시장의 개화기라고 봐도 무방하다. 그렇기 때문에 다수의 글로벌 상용차 업체들이 수소상용차를 개발하고 있다. 다만, 아직 수소연료의 가격경쟁력이 확보되지 않은 점이 리스크다. 

 

수소시대에 대한 의문에 대해서는 전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200개 이상의 글로벌 프로젝트와 기존의 오일/가스 거대기업들의 갈아타기 전략이 그 답을 준다. 탄소중립으로 인해서 결국은 주유소에서 수소충전소로 빠르게 탈바꿈하는 미래 시장을 먼저 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수소인프라 확대는 수소차 성장에 큰 촉매가 된다. 전기차나 수소차나 충전의 불편함이 아직 존재하기 때문에 충전소가 확대되는 것은 소비자에게 주는 느낌이 크다. 

 

수소관련주는 핵심소재 기술들을 가지고 있는 아래 4개 업체만 봐도 무방하다. 

 

상아프론테크에 대해 살펴보자.

상아프론테크개 개발한 고분자전해질막은 수소산업에 다방면으로 사용된다. 수소차인 넥쏘에는 이미 납품하고 있고, 건물용 수소연료전지에도 납품하고 있다. 향후에 PEM수전해설비에도 납품할 가능성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고분자 전해질막 매출은 현대 매출 100억원에서 50배인 5000억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유진투자증권에서 생각하는 고분자 전해질막 사업의 가치만 2조로 추정하고 있다. 현재 상아프론테크의 시총은 1조 수준이다. 

 

 

일진하이솔루스는 수소저장용기 업체인데 현재는 현대차만 독점으로 공급하고 있다. 회사의 투자포인트는 현재 진행중인 유럽과 미국의 수소차 개발업체들로도 수소탱크를 공급하게 되는 시점이다. 일진하이솔루스는 매출의 다변화가 중요하다. 

 

효성첨단소재는 수소생태계에 전반적으로 사용되는 탄소섬유 제조업체다. 이 리포트에서는 글로벌 시장점유율 3위 달성이 목표라고 하는데, 수소사업에 있어서는 글로벌 시장2위라고 이베스트투자증권에서는 이야기하고 있다. 

시장점유율은 수소시장만 보고 정하는게 맞다고 생각된다. 즉, 현재 글로벌 2위로 보면 된다. 

 

비나텍은 수소연료전지 스택 주요 부품인 MEA, 촉매, 지지체, 분리판까지 모든 밸류체인을 수직계열화한 기업이다. 

수소차에 납품되는 것이 중요하다. 그 시점일 잘 체크하자.

그리고 슈퍼커패시터사업도 하는데 현재 넥쏘 탑재 테스트 중이다. 

+ Recent posts